Q.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선데이토즈에서 게임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완재입니다. 
선데이토즈에 입사한 지 2년 정도 되었고, 주로 시스템 기획이나 운영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사하기 전엔 열심히! 게임 기획 공부를 하며 취업할 회사를 찾던 중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사내 문화가 잘 잡힌 밝은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고, 바로 지원하여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게임 기획 직무를 하시는 분들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하루일과는 어떻게 보내시고, 어떤 때 가장 보람을 느끼나요?

게임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기획하거나 운영을 합니다. 재밌을 것 같은 시스템을 생각해서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 혹은 그래픽, 프로그래밍 파트와 공유하기 위해 기획서로 작성합니다. 작성된 기획서로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으며, 그 과정에서 좀 더 다듬어져 실제 작업을 진행하게 되고, 작업을 진행하면서 그래픽, 프로그래밍, QA 파트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고 기획했던 작업물을 완성해서 유저들에게 서비스하게 됩니다. 이렇게 서비스 된 시스템을 하나, 둘씩 늘여가며 게임의 재미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만들고, 낡은 시스템이나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한 시스템의 경우 지표를 분석하여 새 것으로 만들어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도 합니다. 
이벤트의 경우 상황에 맞춰 컨셉이나 일정을 조율하고, 이슈가 생길 경우 해당 내용을 파악하여 대응합니다. 간단하게 보일 수 있는 시스템이나 이벤트도 이렇게 많은 과정을 거친 후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애정이 가고, 일상 생활에서 재밌게 플레이하시는 분들을 만났을 때 큰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


Q. 해당 직무로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와 자질이 필요할까요?

다양한 게임들을 많이 해보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 먹을 수 있듯이 많은 게임을 해보고 분석하고, 기획을 해봐야 잘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재밌게 플레이했던 게임도 이 컨텐츠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라는 질문으로 깊게 파고들면 보이지 않던 부분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질문들을 모으고 모아 단순히 분석에서 끝나지 않고 역기획서를 작성해보는 것도 기획과 친해지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게임을 구상하고 기획서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간단하게 구동까지 된다면 매우 좋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조금만 찾아보면 선배님들이 작성하신 게임 기획 관련 글들과 조언들이 많으므로 틈틈이 읽어보시면 좋고, 스터디나 세미나 등에 참가해서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프로젝트에 참여해볼 기회가 생긴다면 꼭! 참여해서 게임의 제작 과정을 익히시고, 다른 파트와 커뮤니케이션을 해보면서 해당 파트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작업하는지 알아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Q. 나는 선토인이라서 이런 점이 가장 좋다! 선데이토즈만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좋은 제도가 많지만 매달 진행하는 토즈데이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회사 일에 집중하다 보면 일상생활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토즈데이를 통해 문화생활을 즐기거나 못 해봤던 다양한 경험들을 해볼 수 있다는 게 정말 좋습니다! 또한, 집이 멀어서 아침밥 챙겨 먹기가 쉽지 않은데요, 매일 아침 다른 메뉴로 제공해주셔서 먹는 맛도 나고 일에 집중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선토 문화를 잘 만들고 이끌어 주는 인사총무팀에 감사드립니다 :)


Q. 선데이토즈의 문화는 이런 점이 특별하다! 입사하셨을 때 정말 좋다고 생각한 문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입사했을 때 모르는 사람도 많고 업무에 익숙하지 않아 방황할 수도 있지만, 선데이토즈에는 짝꿍 제도가 있어서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옆에서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업무 파악도 빠르고 사람들과 금방 친해질 수 있었어요. 또한 짝꿍 지원금까지 나온다는 점! 직급이 없어 수평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점도 특별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분위기가 잘 만들어져 있고 결국 게임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고 생각합니다.


Q.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분들, 혹은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분들께 한마디 남겨주세요! :-) 

옆에서 차근차근 알려주는 짝꿍 제도! 자유로운 분위기에 눈치 볼 필요 없이 의견을 말할 수 있는 회의 문화! 취미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사내 동호회! 
매달 색다른 매력을 가진 토즈데이! 맛있는 아침밥! 등등 이 모든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당장 지원해보세요!